본문 바로가기

BIM

[글로벌동향]오토데스크,BIM을 위한 3차원 설계·디자인 제품의 최신판 발표

오토데스크는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프로세스 구축을 위한 설계 및 디자인 툴의 최신판을 발표했다.

BIM은 데이터베이스화된 3차원 설계 데이터 활용으로 건물 의장 설계의 상세한 검토나 원본 데이터를 이용한 정확한 시뮬레이션, 포토 리얼한 영상에 의한 프리젠테이션을 가능하게 하고 효율적인 설계, 시공을 실현하기 위한 프로세스이다. 또, 디지털 모델로 설계의 초기 단계에서 디자인을 반복하여 검토할 수 있기 때문에 디자인이나 내구성이 우수하고 환경 부하를 절감한 고부가 가치 건물을 설계할 수 있다.

BIM 프로세스를 위해 오토데스크는 3차원 설계용 소프트웨어 Revit 시리즈 제품, 4차원에도 대응하는 시설 시뮬레이션을 위한 Autodesk Naviswork, 고품질 영상 제작을 위한 3차원 CG툴 `Autodesk 3ds Max Design`을 제공하고 있다. Revit 시리즈에는 의장 설계를 위한 Autodesk Revit Architecture, 구조 설계를 위한 Autodesk Revit Structure, 설비 설계를 위한 Autodesk Revit MEP가 있다.

이번에 발표한 이들 제품군의 최신판은 오토데스크의 비전 ‘Experience design before they`re real` (현실이 되기 전에 디자인을 체험)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디지털 데이터를 활용한 설계, 시각화, 시뮬레이션 능력의 향상에 가하여 유저 인터페이스 강화에 의한 조작의 간소화로 BIM 프로세스를 도입하기 쉬운 환경을 제공한다.

Autodesk Revit Architecture 2010
Autodesk Revit Architecture는 BIM을 위한 3차원 모델 제작에 이용하는 BIM의 코어 툴이다. 새로운 버전은 매끈한 곡선을 표현할 수 있고 직방체 빌딩에 한하지 않고 타원형이나 비뚤어진 벽면을 갖는 빌딩의 의장 설계에도 대응한다. 종래 CG툴에 의지하고 있던 곡선의 개념 설계를 Revit Architecture로 실현하고 작성한 모델을 기초로 설계·시공 공정에 이음새 없이 연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면을 구성한 선을 자동으로 최적화하고 그 선의 수를 집계하는 것도 가능하다.

Autodesk Revit Structure 2010
구조 설계용 Autodesk Revit Structure의 새로운 버전은 3차원에 의한 철근 배근 기능을 이용하여 작성한 모델에 실제로 구조 계산된 철근 정보를 부가하여 철근의 상세한 검토를 할 수 있다. 또 Autodesk Revit Architecture에 의한 개념 모델을 Autodesk Revit Structure의 부가 기능으로 구조 해석하고 구조적인 문제의 유무를 단시간에 검토할 수 있다.

Autodesk Navisworks 2010
Autodesk Navisworks는 Autodesk Revit 시리즈나 타사의 CAD 파일을 경량화하고 불러들여 대규모 시설 전체의 리뷰나 시뮬레이션을 하기 위한 툴이다. 공정 관리용 소프트웨어와 연동하여 시간 경과에 따른 건설도 시뮬레이션도 가능하다. 새로운 버전은 간섭 체크 후의 결과를 표시하고 문제 장소를 zoom in 하여 표시하는 애니메이션 표현에 의하여 시공의 문제를 시설의 전체 모양으로부터 파악하기 쉬워진다. 또, 시간축도 고려한 4차원 시뮬레이션으로 종래 버전이 지원한 Microsoft Office Project와 Primavera에 가하여 새롭게 CSV파일 형식을 지원한다. 이것에 의해 자사 개발 등의 기타 공정 관리용 소프트웨어와의 연동이 쉬워진다.


출처: KISTI 『글로벌동향브리핑(GTB)』 2009-05-05